23일 현대차는 영국 글로벌 종합화학 업체 이네오스그룹과 유럽 글로벌 수소생태계 확산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수소 생산과 공급·저장은 물론이고 수소전기차 개발과 연료전지 시스템 활용에 이르는 통합 수소 밸류체인을 구축한 뒤 수소 관련 공공·민간 사업도 확대하기로 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지난 20일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사장)과 김세훈 연료전지사업부장(전무), 피터 윌리엄스 이네오스 최고기술책임자(CTO), 더크 헤일먼 이네오스 오토모티브 대표 등은 온라인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업무협약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네오스는 석유화학, 특수화학, 석유제품 생산 등을 주력으로 하는 화학 업체로 현재 수소를 연간 30만t 생산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 회사는 이네오스 산하 완성차 업체인 이네오스 오토모티브가 개발하고 있는 차세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그레나디어`에 현대차의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하기로 했다. 그레나디어는 향후 새로운 수소전기차 형태 SUV로 탄생할 예정이다. 현대차의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은 수소전기차 `넥쏘`,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버스 `일렉시티` 등에 적용돼 있다.
특히 두 회사는 유럽 내 수소경제 확산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유럽연합(EU)은 수전해 시설을 구축해 그린수소 생산을 획기적으로 늘리고 수소 저장과 유통·운송·충전 등 수소 관련 인프라스트럭처 투자를 대폭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이 과정에서 이네오스는 자회사 이노빈을 중심으로 수소 생산·공급·저장을 맡고, 현대차는 연료전지 시스템 공급을 담당한다.
김세훈 전무는 "이네오스 같은 정통 화학 기업이 그린수소 생산과 수소전기차 개발 등을 통해 수소생태계로 진입을 모색하는 건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여기에 연료전지 시스템 분야를 선도하는 현대차 기술력이 더해져 최상의 시너지 효과가 도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2030년까지 연간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생산량을 70만기로 늘릴 계획이다.
전기차 성장세도 빨라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9월 전 세계 77개국에서 판매된 전기차 판매 순위에서 현대·기아차는 테슬라, 폭스바겐그룹, 르노닛산에 이어 4위를 달렸다.
[서진우 기자 / 원호섭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ovember 23, 2020 at 03:13PM
https://ift.tt/3pUv4m4
현대車 `수소 네트워크` 속도…이번엔 英 상륙 - 매일경제
https://ift.tt/2zmM0vU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현대車 `수소 네트워크` 속도…이번엔 英 상륙 - 매일경제"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