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20년 06월 24일 18:24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중공업지주가 대우조선해양 M&A(인수합병)를 앞두고 450억원 규모의 사모 회사채를 발행했다. 기업결합심사가 지연된 탓에 M&A 일정이 영향을 받아 금리도 높아졌다. 이번에도 신용등급이 하락할 경우 발동되는 조건의 강제 상환 옵션이 부여됐다.24일 현대중공업지주는 450억원 규모의 사모 회사채를 발행했다. 하이투자증권이 발행업무를 맡았다.
회사채 만기는 2023년 6월으로 3.7%에 금리가 책정됐다. 직전에 발행한 5년물 금리가 3.25%였던 것을 감안하면 소폭 인상됐다. M&A가 지연되면서 회사채에 대한 불확실성이 더해지자 금리가 상승한 것으로 해석된다.
앞선 발행과 동일하게 강제 상환 옵션이 부여됐다. 현대중공업지주가 재무변화가 수반되는 대우조선해양 M&A를 앞두고 있어서 이번에도 사모채 보호장치를 마련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지난해 6월 발행에서 신용등급(A-, 안정적)이 2노치 이하(BBB0 이하)로 떨어질 경우 강제상환되는 옵션을 부여했었다.
상환에 대비해야 할 자금도 필요한 상황이다. 지난해 1분기 기준 1년 내 만기도래하는 회사채 규모가 800억원에 달한다. 연결기준으로는 공모채 2950억원, 사모채 300억원이 1년 내 만기를 맞는다. 2017년 분할 전 발행된 회사채에 대해서는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지주, 현대건설기계,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 4곳이 연대해 상환해야 할 의무가 있다. 연대보증부 회사채는 지난 2015년 3월 현대중공업지주가 발행한 7년물 700억원과 같은해 7월 현대건설기계가 발행한 5년물 900억원의 채권이다.
다만 현대중공업지주는 이번 발행이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서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7163억원, 영업적자 4872억원, 순손실 3604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손실폭이 컸다. 2019년 1분기에는 연결기준 매출 6조4915억원, 영업이익 1445억원, 순이익 976억원을 달성했다.
현재 진행중인 대우조선해양 인수 완료 후 한국조선해양의 종속기업으로 편입되면 현대중공업내 조선업이 차지하는 사업비중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조선업황 등락에 따른 실적변동성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조선해양의 재무안정성이 과거 대비 개선되고 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 그룹 대비 다소 낮은 점을 감안하면 추후 현대중공업 그룹의 재무안정성도 모니터링이 필요한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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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e 24, 2020 at 04:24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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