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혼다·GM·BMW 등 주요 업체 하향조정
“견고한 내수·북미 판매 확대·대규모 유동성 영향”
“향후 1~2년 수익성 의미 있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
현대·기아자동차와 현대모비스가 세계적인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사태에도 다른 글로벌 완성차 업체보다 상대적으로 잘 대응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도요타와 혼다, GM, 폭스바겐, BMW 등 다른 주요 업체 신용등급이나 신용등급 전망이 하향 조정됐지만 현대·기아차와 현대모비스는 기존과 동일한 등급이 유지됐다.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지난 11일 현대·기아차와 현대모비스 신용등급을 기존(6개월 이전)과 동일한 Baa1로 평가하고 신용등급 전망 역시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인 ‘부정적’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말 코로나19 영향으로 경영 불확실성이 확대됨에 따라 일부 자동차 업체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한데 이어 모든 업체들을 신용등급 하향조정 검토 대상으로 지정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현대·기아차와 현대모비스 신용등급을 주목할 만하다. 주요 업체 신용등급과 신용등급 전망이 하향 추세지만 유일하게 기존 등급을 유지하면서 선방했다.
도요타의 경우 코로나19 사태 이전 Aa3(부정적)에서 이번에 A1(부정적)으로 신용등급이 1단계 하락했다. BMW는 이 기간 A1(안정적)에서 A2(부정적)으로 신용등급과 신용등급 전망이 모두 한 단계씩 하향 조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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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는 지난 2월 A2(안정적)에서 A2(부정적)으로 등급이 조정된 이후 이번 평가에서 다시 한 번 A3(부정적)으로 1단계 내려앉았다. 폭스바겐은 신용등급 전망이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변경됐다. 신용등급은 A3다. 제너럴모터스(GM) 역시 신용등급은 유지됐지만 전망이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바뀌었다. 르노와 포드는 Ba1(안정적)에서 Ba2(부정적)으로 등급과 전망이 모두 한 단계씩 하락했다. 무디스는 현대·기아차 신용등급을 유지한 이유로 견고한 내수시장 회복력과 미국 내 시장점유율 확대를 꼽았다. 또한 현대차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대규모 유동성도 긍정적인 평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현대차 등 3사는 지난 2018년 11월 신용등급 Baa1, 신용등급 전망 부정적 평가를 받은 이후 지난 3월 하향조정 검토 대상에 올랐다가 이번에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으로 평가받았다.
무디스 관계자는 “현대·기아차·현대모비스 신용등급이 유지된 것은 자동차 판매 회복과 상품 믹스 개선을 토대로 향후 1~2년간 전반적인 수익성이 의미 있게 개선될 것이라는 분석과 예측을 반영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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