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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SKT 제치고 현대HCN 인수전 승리… “막판 변수는 공정위” (종합) - 조선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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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0.07.27 16:00 | 수정 2020.07.27 16:02

점유율 35%로 2위와 10%P 격차…스카이라이프 1조 매출가능
인수가 6000억원 추정… 시장지배적 지위·공공성 논란 재연 주목

KT그룹이 현대HCN 인수전에서 승리하면서 유료방송 시장 1위 자리를 확고하게 굳혔다. 이번 인수에 따라 KT그룹은 2위와의 격차를 10%포인트 이상 벌리는 등 압도적인 시장 지위를 차지하게 됐다.

현대백화점그룹의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인 현대HCN은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KT스카이라이프를 선정했다고 27일 공시했다. 현대HCN은 당초 발표 예정일인 지난 23일 돌연 발표를 연기하며 변수가 생긴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돌기도 했다.

◇KT스카이라이프, 현대HCN 인수로 유료방송 점유율 35%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친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말 기준 31.52%로 1위였고, 여기에 현대HCN의 3.95%를 더하면 35.47%로 독보적 1위가 된다. 2위 LG유플러스 및 LG헬로비전(24.91%)과의 격차는 10%포인트 이상으로 벌어졌다.

현대HCN 사옥 전경. /현대HCN 제공
인수 주체인 KT스카이라이프는 올해 1조원대 매출도 가능할 전망이다. 지난해 KT스카이라이프와 현대HCN의 매출액은 각각 6946억원, 2928억원으로, 이들을 합치면 9874억원이다. 영업이익은 각각 694억원, 408억원으로, 합산하면 1102억원이다.

입찰가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최대 6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백화점 그룹은 애초 매각가로 6000억~6500억원 수준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에서는 현대 HCN의 가치를 가입자당 30만원, 총 가입자 약 133만명으로 계산해 4000억원대를 출발점으로 삼고, 여기에 자회사인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현대미디어의 가치, 경영권 프리미엄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SK텔레콤과 현대HCN의 개별협상이 공개입찰로 전환되고 통신 3사가 모두 참여하면서 가격이 올라간 측면도 있다. 특히 SK텔레콤이 막판까지 KT와 경합하며 경쟁 구도를 가열시키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HCN은 서울 강남·서초 영업권을 보유하고 있는만큼 인수 기업으로서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이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KT 광화문 사옥. /KT
KT 입장에서는 현대HCN 인수가 더 절실했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실제 KT스카이라이프는 위성방송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이탈하면서, 현대HCN 인수에 강한 의지를 나타내왔다. SK텔레콤 역시 현대HCN 모기업인 현대백화점그룹과 SK그룹 간에 협업 비즈니스가 모색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안심하기 이른 KT, 공정위·과기부 최종 판단 남아

KT의 현대HCN 최종 인수까지는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심사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인허가라는 관문이 남아 있다. 추가로 현대HCN을 KT스카이라이프에 합병하려면 방송통신위원회의 사전 동의까지 얻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시장지배적 사업자 논란과 위성방송의 공공성 이슈를 해결해야 한다.

앞서 KT는 2018년부터 딜라이브 인수를 시도했으나 이 같은 논란에 발목을 잡힌 바 있다.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을 33%까지로 정한 규제는 폐지됐지만 견제 여론이 고개를 들 경우 또다른 규제가 도입될 수 있다.

KT스카이라이프는 "국내 유일 위성방송사로서 방송과 방송의 인수합병(M&A)이라는 측면에서 더욱 막중한 책임감을 갖게 됐다"며 "기업결합심사가 원만하고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 도록 정부와 긴밀히 협조하면서 최선을 다해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유무선 네트워크 결합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 방송상품 중심의 실속형 신상품 출시로 시장 경쟁 활성화 및 소비자 선택권 확대를 촉진할 계획"이라며 "특히 국내 미디어 콘텐츠 산업 발전, 지역성 강화와 위성방송의 공적책무 확대, 이용자 후생 증진을 위해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July 27, 2020 at 02:00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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