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환자 발생 2주만에 개발···트럼프도 SOS친 韓진단키트 비결 - 중앙일보 모바일

환자 발생 2주만에 개발···트럼프도 SOS친 韓진단키트 비결 - 중앙일보 모바일

국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키트에 전 세계 러브콜이 잇따르고 있다. 
 

메르스 계기로 도입된 긴급사용승인으로 시약 생산 늘어
전화·영상회의 요청도 쇄도..“경험, 방역시스템 정보 공유”

25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날 문재인 대통령에게 지원을 진단시약(키트)의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요청받은 의료장비는 코로나19의 진단시약이라고 들었다”며 “국내 방역과 환자 관리에 지장이 없는 생산량에 대해 수출하고 있는 만큼 국내 방역에 지장이 없는 선에서는 지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질문에 답변하는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연합뉴스

질문에 답변하는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연합뉴스

정 본부장은 “(진단시약 회사)1개로 시작했는데 지금은 5개 회사가 진단시약을 생산하고 있다. 어느 정도 국내 방역에 필요한 물량과 재고는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5개 회사가 생산량을 늘리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 충분한 시약의 물량을 확보하고 남는 여유분에 대해 일부 수출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도 서울 송파구 코로나19 진단시약 개발·생산업체를 찾아 “트럼프 대통령이 진단키트 등 방역 물품들을 긴급하게 지원해 달라는 요청을 해왔다”며 “정부가 (진단시약) 수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산 진단키트에 관심을 보이는 국가는 미국뿐 아니다. 외교부에 따르면 47개국에서 진단키트 수입 관련 문의나 요청을 해왔다고 한다. 아랍에미리트(UAE)와 루마니아, 콜롬비아 등 이미 수출 사례도 나왔다. 
 
이처럼 국내 진단키트가 주목받는 이유는 빠른 검사능력 때문이다. 코로나19 사태 초기에만 해도 하루 검사 물량이 몇십 건에 불과했지만, 신규 진단시약과 실시간 유전자 증폭(RT-PCR) 검사법이 보급되면서 현재 하루 2만건까지 소화할 수 있는 수준으로 올라섰다. 검사시간도 6시간 이내로 대폭 줄었다. 
 
진단시약은 심사 절차를 대폭 줄인 긴급사용승인제도 덕분에 국내 첫 코로나19 환자가 나온 지 2주 만인 2월 4일 1개 제품이 승인됐다. 이후 순차적으로 늘어 24일 기준 수출용 제품을 포함해 모두 11개 업체 12개 품목이 승인받은 상태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서울 송파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시약 긴급사용 승인 기업 연구실을 방문해 관계자들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청와대 사진기자단 서울신문 도준석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서울 송파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시약 긴급사용 승인 기업 연구실을 방문해 관계자들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청와대 사진기자단 서울신문 도준석

긴급사용승인제도는 감염병 발생 때 불필요한 절차를 건너뛰고 신규 진단 시약과 검사법을 즉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업체 신청자료와 성능시험, 전문가 검토 등을 토대로 제품의 진단 정확성을 평가해 긴급사용을 승인한다.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때 교훈을 계기로 2016년 6월 도입됐다. 2016년 지카 바이러스가 확산할 때 처음 실시된 뒤 이번이 두 번째다.    
 
앞서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는 “진단건수라는 양적 능력과 함께 정확한 진단키트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것은 제도적 뒷받침의 결과”라며 “전 세계 국가로부터 수출 러브콜을 받고 있다”고 평가한 바 있다. 
 
한편 방대본에 따르면 해외로부터 국내 경험을 배우려는 목적의 전화·영상회의 요청도 빗발치고 있다.
 
정 본부장은 “인력지원에 대해선 아직 직접 요청받은 것이 없다”며 “많은 국가에서 요청해와 전화·영상회의를 수시로 진행한다. 역학·임상적 특징이나 한국의 방역체계에 대해 문의한다. 전화·영상회의를 통해 경험과 진단, 방역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수연 기자 ppangshu@joongang.co.kr 
 
 
 
 
 
 

Let's block ads! (Why?)



2020-03-25 08:18:22Z
https://news.google.com/__i/rss/rd/articles/CBMiQ2h0dHBzOi8vbW5ld3Muam9pbnMuY29tL2FydGljbGUvMjM3MzkxNDY_Y2xvYz1qb29uZ2FuZy1taG9tZS1Hcm91cDLSAQA?oc=5
52782254558011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환자 발생 2주만에 개발···트럼프도 SOS친 韓진단키트 비결 - 중앙일보 모바일"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